티스토리 뷰

코 세척의 역할 및 효과

 

1. 코의 점액섬모기능을 증가시켜 코의 분비물 배출이 더욱 용이해진다.

 

2. 코의 점막부종(부풀어 오르는 것)을 줄여준다. 이는 식염수를 사용할 때 코 점막세포의 삼투압과 식염수의 삼투압 차이에 의하여 코 점막 세포 내의 물이 바깥으로 빠져나가 생기는 결과이다.

 

3. 코의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매개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4. 콧 속에 고여 있는 분비물을 녹여서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기구를 이용한 코 세척 방법

 

약국이나 의료기 상사에서 기구를 구입하고, 세척하는 물은 반드시 약국에서 파는 생리식염수를 이용한다. 적당량을 덜어 중탕 후 미지근한 상태로 사용한다.(약 30'C)

 

1. 네뷸라이저인 미다스(MIDAS)를 이용하는 법 : 한쪽 코에 30cc씩 하루 1회 양쪽 코에 시행

 

2. 고무 주사기를 이용하는 법 : 한쪽 코에 150cc씩 하루 1회 양쪽 코에 시행

 

3. 워터픽(Water Pick)을 이용하는 법 : 한쪽 코에 250cc씩 하루 1회 코에 시행, 워터픽을 치과에서 쓰는 기구지만 코 세척도 가능,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제일 낮은 압력으로 사용

 

*준비물 : 생리식염수(약국 구입), 세척용기구(의료기 판매점)

 

- 생리식염수를 구입하여 1일 1~3회씩 코 세척을 한다.

- 생리식염수는 중탕으로 미지근하게 데워서 사용한다.

- 1회 세척시 사용량은 150cc 정도이다.

- 세척시 자세는 정면을 바라보는 자세이며, 세척용 기구에 생리식염수를 넣어서 사용한다.

 

4. 생리식염수 대신 수돗물이나 증류수를 사용하면 비강점막에 심한 손상을 주게 되므로 생리식염수 이외의 다른 액체를 사용하는 것은 절대로 금한다.

 

5. 코에 분무하는 스프레이나 코에 넣는 기름약을 같이 처방받은 경우에는 다음의 순서대로 사용하면 된다.

- 코세척 ▶️ 10분 후 스프레이 ▶️ 10분 후 기름약

 

코세척은 코막힘, 후비루, 코 분비물 등의 증상에 효과적이며 증상들의 심한 정도 및 지속도에 있어서 모두 개선된다.

 

 

반응형